Lv. 2. 피로도
문제
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(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)이 있으며,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이때,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"소모 피로도"가 있습니다.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, "소모 피로도"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. 예를 들어 "최소 필요 피로도"가 80, "소모 피로도"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,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.
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,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.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k는 1 이상 5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- dungeons의 세로(행) 길이(즉, 던전의 개수)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.
- dungeons의 가로(열) 길이는 2 입니다.
-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 입니다.
-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항상 "소모 피로도"보다 크거나 같습니다.
- "최소 필요 피로도"와 "소모 피로도"는 1 이상 1,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- 서로 다른 던전의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.
입출력 예
입출력 예 설명
현재 피로도는 80입니다.
만약, 첫 번째 → 두 번째 → 세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
- 현재 피로도는 80이며,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 또한 80이므로,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첫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2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.
- 남은 피로도는 60이며,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50이므로,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두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4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20입니다.
- 남은 피로도는 20이며,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30입니다. 따라서 세 번째 던전은 탐험할 수 없습니다.
만약, 첫 번째 → 세 번째 → 두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
- 현재 피로도는 80이며, 첫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 또한 80이므로, 첫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첫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2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60입니다.
- 남은 피로도는 60이며, 세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30이므로, 세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세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1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50입니다.
- 남은 피로도는 50이며, 두 번째 던전을 돌기위해 필요한 "최소 필요 피로도"는 50이므로, 두 번째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두 번째 던전의 "소모 피로도"는 40이므로, 던전을 탐험한 후 남은 피로도는 10입니다.
따라서 이 경우 세 던전을 모두 탐험할 수 있으며, 유저가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는 3입니다.
자료구조
① 정수: k, result
② 불리언: flag
③ 정수형 배열: dungeons, visited
알고리즘
깊이 우선 탐색(DFS)를 사용하여 모든 가능한 경로를 탐색하고, 유저가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찾습니다.
① DFS 초기화 및 시작:
- `solution` 함수는 초기 피로도 `k`와 던전 정보 `dungeons`를 입력으로 받아 `visited` 배열을 초기화하고, `dfs` 함수를 호출합니다.
- `dfs` 함수는 초기 깊이(탐험한 던전 수) 0과 초기 피로도 `k`를 인자로 호출됩니다.
② DFS 탐색:
- 각 던전을 탐험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:
- `visited[i]`: 이미 방문한 던전인지 확인합니다.
- `n < minHP`: 남은 피로도가 최소 필요 피로도보다 적은지 확인합니다.
- 탐험할 수 있는 경우, 해당 던전을 방문 상태(true)로 표시하고 피로도를 갱신하여 재귀적으로 dfs를 호출합니다.
- 재귀 호출이 끝나면, 해당 던전의 방문 상태를 해제(false)합니다.
③ 최대 탐험 던전 수 갱신:
- 현재 탐험한 던전 수와 `result`를 비교하여 최대값을 갱신합니다.
- 만약 `result`가 모든 던전의 수와 같다면, 이미 찾았다는 의미로 `flag`를 `true`로 설정하고 탐색을 종료합니다.
소스 코드
function solution(k, dungeons) {
let result = 0;
let flag = false;
const n = dungeons.length;
const visited = Array(n).fill(false);
function dfs(depth, n) {
if (flag) return;
for (let i = 0; i < dungeons.length; i++) {
const [minHP, useHP] = dungeons[i]; // ["최소 필요 피로도", "소모 피로도"]
// 방문했거나 남은 피로도가 최소 필요 피로도보다 적으면 continue
if (visited[i] || n < minHP) continue;
visited[i] = true;
dfs(depth + 1, n - useHP);
visited[i] = false;
}
result = Math.max(result, depth);
if (result === dungeons.length) {
flag = true;
}
}
dfs(0, k);
return result;
}
✔ 출처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8794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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